농협 ATM에서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사용해 입금 및 출금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계셨나요? 바이오인증 서비스는 등록 한 번이면 신분증, 카드, 휴대폰 없이도 손바닥 장정맥을 이용해서 창구 및 ATM에서 입금 및 출금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농협 바이오인증 어떤 서비스인가요?
바이오인증 서비스는 사전에 등록한 고객의 생체정보(장정맥)을 이용해 신분증, 통장, 카드를 대신하여 본인인증을 하는 생체정보 본인확인 서비스입니다.
농협 바이오인증은 크게 농협은행의 NH손하나로, 농축협의 NH내손으로 이렇게 나뉘는데 법인이 다른거라 서비스명이 다를 뿐 ATM 이용 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현재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은 농협(농협은행, 농축협), 대구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수협은행, 수협상호금융)으로 총 11곳입니다.
최근 한국항공공사에서 바이오인증 정보를 활용해 신분 확인이 가능하도록 ‘바이오인증 공항 연계 서비스’ 업무협약을 금융기관과 체결하여 전국 14개 공항에서 국내선 비행기 탑승 시 전용 게이트에서 빠른 신분확인이 가능해졌다고합니다. (인천공항은 제외) 또한 농협에서는 면세점에서 바이오인증을 활용해 결제를 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고 지하철, 버스, 항만 등 서비스에도 도입될 예정이라고합니다.
농협 바이오인증 이용방법
먼저 은행 창구에 한 번 방문해서 등록을 하셔야합니다. 대리등록은 불가하고 미성년자 및 외국인은 등록 불가합니다.
신분증과 본인인증을 위한 휴대폰을 가지고 은행 창구에 방문 후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신청하러 왔다고하면 서류 작성과 손바닥 장정맥 등록과정을 거쳐 서비스 가입을 하게됩니다. 공항연계 서비스도 가능하니 한 번만 등록하면 정말 편리합니다.
먼저 거래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입금 또는 출금) 다음 바이오출금 및 바이오입금을 눌러주세요. 일반 입금이나 무통장 입금 아닙니다.
바이오입금을 눌르시면 농축협, 농협은행 두 가지가 나오는데 해당계좌가 농축협 계좌라면 농축협, 농협은행 계좌라면 농협은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왜 이렇게 나눠놨는지 이해가 잘 되지않지만 혹시나 내 계좌가 어떤건지 모르겠다면 입출식 보통통장 기준으로 농협은행은 301,302로 시작하고 농축협은 351,352로 시작합니다.
이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입금하시면됩니다.(혹은 출금금액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존 ATM 이용방법에서 카드나 통장 없이 손바닥으로 대체한다고 생각하시면되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저는 주머니에 있는 잔돈을 입금해봤는데요. 요즘은 휴대폰만 들고다니면서 삼성페이나 애플페이를 사용하고 모바일 신분증까지 있어서 카드없이 다니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이럴 때 아주편리합니다.
바이오 입출금 서비스의 단점
이 서비스의 최대 단점이라면 아직 상용화가 많이 되지않았다는 것입니다. 농협은행 및 농축협 ATM도 일부만 보급되어있어서 만약 내가 카드가 없는 상황에서 근처 농협에 들어갔는데 위 사진처럼 장정맥 인증하는 기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